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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릭요거트를 넘어
Savoring a well life 브랜드로 변화하는 YOZM
YOZM 브랜드 재활성화 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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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ient : 
YOZM, 디메이트 커뮤니케이션즈
Project : YOZM 브랜드 재활성화 전략 수립
Scope
Brand Diagnosis, Market Trend Analysis, Consumer Research, Brand Identity System
(Brand Essence, Brand Vision, Brand Mission, Brand Purpose, Brand Personality),
Brand Strategy Manual, Brand Slogan , Brand Story, Communication Message

Project Issue & Background

그릭요거트 시장내 Top Tier 로 자리잡은 브랜드 YOZM.
꾸덕한 질감과 다양한 플레이버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데...
그릭요거트 시장에서 쌓은 경쟁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제품 확장을 시도 중

이제 단순한 그릭요거트를 넘어 다양한 확장 제품 출시와
함께 브랜드의 방향성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게 된 상황.
그릭요거트로 인식이 형성되고 있는 YOZM은 어떤 전략으로 변화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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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Approach
YOZM 브랜드의 재활성화 전략 수립은 크게 세 가지 관점으로 접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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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Result

01 브랜드 전략은 [나다움]에서 시작하여 [나다움]으로 끝내기
우리가 브랜드를 이야 기하면서 가장 중심에서 놓치지 말아야 하는 것이 있다.
브랜드를 이야기 할 때 흔히들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성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곤 하는데 실상은 그렇지 않다.
물론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성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다.
​매우매우 중요한 포인트이기는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브랜드의 [나다움]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나다움]이라는 것을 어떻게 해석하고 이해할 것인가가 바로 브랜드 전략의 성공과 실패를 가늠할 수 있다.
YOZM 브랜드 역시 시장과 소비자의 변화 트렌드를 살펴보고 그 변화의 인사이트를 적용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트렌드 변화라는 관점을 고민하면서도 [YOZM다움]이라는 것 을 잃지 않는 것을 반영하여 전략을 수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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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누가 수행하더라도 적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전략 수립
기업에서는 전략부서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그것을 실행하는 부서에서 이어받아 마케팅으로 실행하는 프로세스를 거친다.
그런데 실행하는 부서에서 수립된 전략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전략이 바르게 실행될 수 없다.
우리는 마케팅 현장에서 이런 것들을 너무나도 많이 보아왔다.

본 프로젝트는 수립된 전략에 대해 누가 보아도 누가 수행하여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매우 구체적인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전략이 실행으로 연결될 때 어떤 패턴으로 구체적인 어떤 방법으로 진행되어야 하는가에 대해서도 매우 구체적으로 사례 등을 소개하여
결과물이 실행으로 매우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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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마케팅 환경을 고려한 전략의 수립
브랜드 전략에 대한 관점도 과거대비 최근에는 많이 바뀌고 있다.
과거에는 말 그대로 전략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경향이 대다수를 이루었다면 최근에는 전략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것이 실제로 실행될 때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라는 관점이 훨씬 중요해지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과거에는 공중파를 활용하는 매스 커뮤니케이션을 가정하고 전략을 수립했다고 하면
최근에는 디지털,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마트스토어 등을 핵심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활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훨씬 더 직접적이고 직관적이고 쉬운 전략과 실행이라는 것을 충분히 반영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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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Epilogue

YOZM이라는 브랜드 프로젝트를 하면서도 역시 새로운 시장에 대해서 새로운 제품에 대해서 연구하고 다양한 사례를 살펴볼 수 있었다.
일반 식품 대기업들이 접근하지 않으면서도 요거트의 본질과 진심을 담은 제품과 비즈니스를 보면서 대기업도 중요하지만,
중소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는 것을 보면서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는 것도 볼 수 있었다. 

브랜드 관점에서도 기업 규모가 큰 대기업들 중심으로 대부분 브랜드 마케팅의 사례들을 살펴볼 수 있는데 YOZM과 같은 브랜드처럼
새로운 관점에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작은 브랜드들이 훨씬 더 많아지는 것이 전체적인 비즈니스 현장에서 바람직할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YOZM 이라는 브랜드가 앞으로 진심의 철학과 제품에 대한 열정을 바탕으로 시장 내에서 멋진 성공으로 연결되기를 바란다.
이미지 출처: 요즘 그릭요거트
 - 요즘 그릭요거트 YOZ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