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프리미엄 아파트 브랜드 시장의 시작,
현대건설 THE H
Interviewer : 360컴퍼니 김지은 팀장
Interviewee : 이노션 담당 실무자
Project : 현대건설 프리미엄 주택 브랜드 THE H 개발 및 런칭
Project Scope : Brand Concept, Brand Name, Brand Design, Brand Slogan, Brand Communication
1. 360컴퍼니 이예현 대표이사와 현대건설 프리미엄 주택 브랜드인 THE H 브랜드 개발을 진행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함께 진행한 프로젝트에 대해서 어떤 배경에서 진행되었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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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시장에 브랜드가 도입된 지 15년 정도가 지난 시점에서 현대건설은 프리미엄 시장을 어떻게 공략할 것인가에 대한 이슈를 접하게 됩니다.
물론, 기존의 힐스테이트라는 브랜드로 주택사업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만
힐스테이트 브랜드를 가지고 평당 3000천만원을 넘어서는 프리미엄 시장을 대응하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일종의 시장 세분화를 한 것입니다.
아파트 시장에서 보면 2014년을 전후로 하여 대중 브랜드와는 다른 프리미엄 브랜드 이슈가 막 태동하기 시작했던 시기였습니다.
그리고, 프리미엄 시장의 욕구와 대중 시장의 욕구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대중 시장의 욕구가 아파트에서 보편적 욕구를 지향한다면,
프리미엄 시장에서는 특정한, 특별한 것에 대한 욕구가 매우 높다는 것이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입지나 교통, 조망 등이었습니다.
그렇다면, 프리미엄 시장의 욕구 충족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가 고민이었습니다.
기존 힐스테이트 브랜드로 가능한 것인가? 아니면 새로운 브랜드가 필요한 것인가?
고민과 고민을 거듭한 끝에 내린 결론은
힐스테이트로는 프리미엄 주택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쉽지 않으니 프리미엄 시장을 대응하는 전용 브랜드를 만들자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한라비발디 재활성화 전략 수립 및 디자인 리뉴얼, 한화꿈에그린 재활성화 전략 수립, 이수브라운스톤 재활성화 전략 수립 등
아파트 브랜드와 관련해서는 누구보다도 많은 프로젝트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이예현 대표님에게 현대건설의 프리미엄 아파트 브랜드 개발을 의뢰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프리미엄 브랜드는 기존 힐스테이트 브랜드와 어떤 차별점과 철학을 가져야 하는지에서 부터 시작하여
새로운 브랜드 네임과 이를 표현하는 비주얼 디자인, 그리고 슬로건과 스토리를 함께 개발하였습니다.
2. 그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서의 프로젝트의 핵심 포인트는 무엇이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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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이 강남 모처 재건축 단지에 새로운 브랜드를 들고 빨리 영업을 해야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보통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 경우 정상적인 절차를 거치면서 진행한다면 최소 3개월에서 6개월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저희에게는 그리 많은 시간이 없었습니다.
즉, 일반적인 프로젝트 대비해서 짧은 시간 동안 어떻게 효율적으로 신규 브랜드를 만들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 이슈였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마음에 들지 않지만 빨리 만들어내는 것만이 중요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이러한 저희 내부 사정을 듣고 난 이후 가장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해 주었습니다.
브랜드 네임과, 브랜드 디자인 개발을 위한 최적의 시간을 설정하고 그 안에서 의사결정과 논의 시간을 최소화하면서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이었습니다.
사실 THE H 브랜드 개발 및 런칭 프로젝트는 브랜드 네임을 만들고 디자인을 개발한 실무자들의 노력이 정말 소중한 결과를 초래하였습니다.
짧은 시간내에 저희와 협의하면서 브랜드 네임과 브랜드 디자인을 진행해준 실무자들에게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브랜드의 방향성은 건설명가 현대건설의 자부심과 정통성을 프리미엄 브랜드로 표현하자"는 것으로 설정되었고
바로 브랜드 네임 아이디어를 제안해 주었습니다.
처음, 몇 가지 좋은 브랜드 네임 아이디어가 보였습니다. 그래서 이를 현대건설 내부에서 빨리 협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는 ‘현대’의 자부심을 표현할 수 있는 방향에서 이를 간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THE H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THE H라는 주택 브랜드는 기존의 주택 브랜드 시장에서 보면 매우 독특한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바로 정관사 THE와 H라는 이니셜의 결합입니다. 프로젝트 팀이 고심한 것은 어떻게 하면
현대건설의 정통성과 자부심을 표현하면서 기존 대중 아파트 브랜드와는 다른 차별점을 브랜드 네임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였습니다.
그것을 저희는 강력한 이니셜에서 찾은 것입니다.
3. 현대건설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THE H는 주택 시장에서 최초로 프리미엄 시장을 개척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THE H라는 브랜드가 지향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또한 THE H 브랜드의 기본 철학은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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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H는 THE라는 ‘유일’의 의미와 현대의 ‘H’가 결합된 브랜드입니다. 주택 시장에서 이런 형태는 사실 새로운 방식이었습니다.
기존의 래미안, e편한세상, 자이처럼 딱 들었을 때 어떤 의미인가를 쉽게 알 수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었는데
THE H는 들었을 때무슨 의미일까라는 생각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저희들은 오히려 여기에 주목하였습니다.
일반 대중 브랜드가 아니라 프리미엄 시장의 브랜드라고 하면 의미를 빨리 이해하는 것 보다는
뭔가 독특한 의미를 가질 것 같은데 한 번 더 생각해 보게 하는 것이 더 좋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그래서 THE H의 브랜드 지향점을 ‘현대건설이 제공하는 단 하나뿐인 프리미엄 라이프’로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전체 시장 대상이 아니라 소수를 대상으로 하는 브랜드이기 때문에 그렇게 본 것입니다.
말로 표현하면 ‘건설 명가 현대건설의 자존심과 정통성을 기반으로 새롭게 선보이는 단 하나의 프리미엄 아파트’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고
H를 사용하여 현대건설과의 관계를 간접적으로 표현하면서 현대건설 같지 않은 모습을 지향한 것입니다.
H는 현대의 H, Heritage의 H, 고품격 생활(High Living Society)의 H 등 여러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현대건설이 만든 THE H에 산다는 것은 바로 ‘대한민국 프리미엄 1번지에 사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게 사는 사람들의 자부심을 표현한 것입니다.
THE H 로고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절제된 이미지의 Pure Black으로 설정하였으며,
이는 프리미엄 이미지를 심플하면서 세련되게 표현하고,
직선의 디자인을 통해 완벽한 프리미엄을 향한 현대건설의 흔들리지 않는 철학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초기 런칭 커뮤니케이션도 THE H의 컨셉을 그대로 표현하였습니다.
핵심 카피는 < 완벽한 프레스티지 라이프를 위한 단 하나의 이름 THE H >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 대중 브랜드와의 차별점을 강조하기 위해 < 호텔 같은 아파트 >라는 개념을 적용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THE H는 이제 소비자들과 실체를 통해 만나게 될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THE H라는 프리미엄 이미지를 더욱 더 체험하게 할 수 있는 것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만 프리미엄이 아니라 제품의 실체도 프리미엄 제품으로 구현할 것이고
단지에 구현되는 여러가지 서비스도 기존 대중 아파트 단지에서는 느끼지 못하는 THE H 라는 브랜드 품격에 부합하도록 구현하여
누가 보아도 THE H 브랜드의 자부심을 느끼도록 만들 계획입니다.
4. THE H 브랜드는 향후 어떤 모습으로 존재하게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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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은 과거 건설 최고 기업이라는 이미지가 있었습니다. 또한 현대 아파트라고 하면 역시 최고의 아파트라는 이미지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파트의 브랜드 시대에서는 래미안, 자이에 비해 대응이 늦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힐스테이트는 보다 늦은 2006년에 런칭되었으니까요. 그래서, 일반 아파트 시장에서 사실 고전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시장 대응이 늦었던 과거의 교훈을 잘 알고 프리미엄 시장에서는 빠른 시간내에 제대로 준비해서 진입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리고, 프리미엄 시장에서 THE H라는 브랜드는 순항하고 있고 앞으로도 순항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경쟁 건설회사에서도 저희를 따라 프리미엄 브랜드 시장 진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THE H는 프리미엄 아파트 시장을 이끌어가는 리딩 브랜드이면서 가장 돋보이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브랜드로 기억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그리고, 대한민국 프리미엄 시장을 리드하는 브랜드로 우뚝 설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향후 힐스테이트와 THE H는 상하 관계로서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단순한 상하관계를 넘어
각각의 브랜드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기를 바랍니다.
힐스테이트는 힐스테이트대로 브랜드 가치를 강화하고
THE H는 THE H대로 프리미엄 기반의 브랜드 가치를 공고하게 구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향일 것입니다.
www.360company.co.kr
* 이 자료는 360컴퍼니 구성원이 과거 수행한 프로젝트로,
인터뷰를 통해서 작성된 것을 그대로 게재하는 것임을 밝혀둡니다.
출처 : 현대건설 디에이치 유튜브
출처 : 현대건설 디에이치 유튜브